강좌 특징 |
---|
도서 『학교영문법』(제2판)의 전 범위를 다룹니다. 서지정보: 학교영문법 / 한국문화사 / 2019 / 9788968177361
|
강좌 범위 |
제1장 문법 기초
|
수강 대상 |
현대영문법 Final Version!
|
선생님
수업 잘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주절 모절 종속절에 관한 2가지 질문입니다.
(1) 제가 지금 까지 알고 있던 것과 달라서 다시 확인 합니다.
(1-1) 기존에 제가 알고 있던 것
선생님 설명은
주절과 모절이 제가 알고 있던 것과 반대인것 같아서요....
선생님 책 내용 과 달라서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던가요.
[2] 다음 문장은 어떻게 분석되는지요.
What I know is what I don't know.
저나름대로 분석 해볼계요
What I know is what I don't know. [종속절]
What I know is what I don't know. [종속절]
이다음부터 모르겠습니다.
What I know is what I don't know. [모절]
그럼 주절은 없는 문장인가요 선생님?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먼저, 부족한 강의를 수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기본적으로 문장을 분류하는 방법은 문법연구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정우주님이 그려주신 방법도 있고, 이 방법과는 달리 최근 많은 문법연구자들이 따르고 있는 분류법에 동의해서 이곳에 소개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소개하고 있는 방법에 따르면, 모든 문장은 모두 주절이라는 의미가 되어서요. 그리고 matrix 라는 말 자체가 여러개의 절이 연결되어 있는 모양을 가리킵니다.
2) 기본적으로 주절은 그 문장의 시간표현(시제)을 담고 있는 절을 말합니다. 이 문장에서 시간 표시는 'is'를 통해서 알게됩니다. 따라서 이 동사와 주어에 해당하는 'What I know is'가 주절이 됩니다. 이 문장은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 각각 절이 온 경우입니다. 이 두 절을 종속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대화할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다음은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기본적으로 문장을 분류하는 방법은 문법연구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정우주님이 그려주신 방법도 있고, 이 방법과는 달리 최근 많은 문법연구자들이 따르고 있는 분류법에 동의해서 이곳에 소개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소개하고 있는 방법에 따르면, 모든 문장은 모두 주절이라는 의미가 되어서요. 그리고 matrix 라는 말 자체가 여러개의 절이 연결되어 있는 모양을 가리킵니다.
2) 기본적으로 주절은 그 문장의 시간표현(시제)을 담고 있는 절을 말합니다. 이 문장에서 시간 표시는 'is'를 통해서 알게됩니다. 따라서 이 동사와 주어에 해당하는 'What I know is'가 주절이 됩니다. 이 문장은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 각각 절이 온 경우입니다. 이 두 절을 종속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대화할 수 있어서 반가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