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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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 대상 |
- 교원임용시험 일반영어 - 대학편입시험 - 각종 어학시험 등 고급영문독해가 필요한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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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교수님!
part 2 강의 듣기 전에 part1 복습을 하다가 유사관계대명사에 관해 질문이 생겨 글을 올립니다.
27번 지문에서 유사관계대명사 than이 주격으로 쓰였다고 설명해주셨는데 이 때 관계대명사 절(than would otherwise) 에서 선행사가 무엇인지 헷갈립니다ㅜ
관계대명사 역시 주어나 목적어, 혹은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다고 알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otherwise가 있어서 더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ㅠ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좋은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어는 한국어와 달리 관계대명사가 있고 그 용법이 다양합니다.
A. 일반 관계대명사에는
(a) 사람을 받는 who-whose-whom
This is the boy who helped me out yesterday.
(b) 사물이나 동물을 받는 which-of which(= whose)-which
Look at the house whose roof is covered with snow.
(c) 사람, 사물에 공히 쓰이며, 최상급, 서수 등의 표현이 있을 때 쓰이는 that
The man and his dog that were crossing the road were almost run over by a truck.
He was the first man that arrived at the meeting.
B.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같이 가지고 있는 what
What he told me was very shocking.
= The thing that he told me was ....
C. 준(유사)관계대명사[Quasi Relative Pronoun] as, but, than
as, but, than은 원래 접속사인데 그것들이 주어나 목적어로 쓰일 때에는 관계대명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며 이것들을 준(유사)관계대명사라고 부릅니다.
(a) as
He is late today, as is usual with him.
- as는 원래 접속사이지만 위의 문장에서는 동사 is 앞에 쓰여 주어 역할을 하므로 대명사이고, 선행사 'He is late today'와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로 분석합니다.
(영어에서는 시제동사 앞에는 반드시 주어가 있어야 합니다.)
(b) but (= that ~ not)
i) There is no rule that does not have excveptions.
ii) = There is no rule but has exceptions.
문장 i)에서 that는 분명히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 ii)에서 but는 'that ~ not' 을 대신하므로 관계대명사 이고 선행사 rule과 연결되는 주격 유사관계대명사입니다.
(c) than (비교 구문에서)
i) He spent more money than it was necessary.
ii) He spent more money than was necessary.
iii) He is a greater fool than I took him for. (그는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형편없는 바보이군.)
문장 i)에서 than은 접속사입니다. 그러나 문장 ii)에서는 than 다음에 동사 was가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than은 주어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는 대명사입니다.(물건의 이름은 아니니 명사 는 아닙니다.) 그리고 than은 앞의 'He spent more money'와 'was necessary'를 밀접하게 연결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처음부터 who, which 와 같은 일반관계대명사는 아니므로
유사관계대명사로 분석합니다. 이때 than의 선행사가 무엇이냐의 문제가 생기는데, 얼핏 보면 money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게 보아도 굳이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than은 비교구문에 쓰이므로 선행사를 단순히 money로 보기보다는 '(that) he spent money'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왜냐하면 '그가 돈을 사용한 것은 필요한 상황 이상이었다.'가 정상적인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문장 iii)에서 than은 for의 목적어로 쓰인 목적격 유사관계대명사입니다.
C. 독자분이 보내신 질문에 대한 답
교재 37쪽 지문 [027]의 아래에서 2열 than의 선행사에 관한 문제:
Further, a firm grasp of the rules of grammar will also enable u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great English writers than would otherwise be possible, ....
가. 위의 설명에 비추어, than이 관계대명사이며 주어로 쓰인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바로 뒤에 동사 would ...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나. 이때 than의 선행사는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the great English writers'입니다. than 이하의 내용에서 'otherwise = if we did not have a firm grasp of the rules of grammar'(가정법 구문의 if절)이다. 이때, '문법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에 가능한 것보다' 에서 '무엇이 가능한가'를 따져보면 '위대한 영국 작가들의 작품들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이므로, than의 선행사는 'to understand the .....writers'인 것입니다. 이처럼 than은 그 선행사가 무엇이냐를 잘 따져보아야 할 유사관계대명사입니다.
cf. 위의 영문에서 than 다음에 it를 주어로 넣을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than은 단순한 접속사로 보면 됩니다.
좋은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질문이 있으면 언제라도 보내주시면 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참고] 1) 교재의 Part3도 지금 영상녹화 중에 있어서 곧 여러분울 찾아갈 것입니다. Part 4, 5도 계속해서 녹화 제작할 예정입니다.
2) 국가직공무원시험 모의고사 문제도 이미 출시한 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자 김일곤 교수